천년의 쉼터 마음의 고향 강릉 보현사

  • 로그인
  • 검색

역사와연혁, 설화

천년의 쉼터 마음의 고향 강릉 보현사

보현사 가을전경

보현사 역사보현사 가을전경


보현사는 650년(신라 진덕여왕 4년)에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으나 확실한 기록이 없어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 다만 창건과 관련한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보현사의 창건에는 두 가지 설이 전래되고 있다. 하나는 신라시대 불교의 4대보살 가운데 한분인 보현보살이 직접 창건하였다는 설이요, 또 다른 하나는 통일신라시대 말기의 고승인 낭원대사(朗圓大師)가 창건하였다는 설이다. 이 중 보현보살의 창건 설은 매우 전설적인 성격이 짙다.
보현보살 창건설은 어느 날 인도에서 보현보살과 문수보살이 강릉의 동남쪽 남항진 해변에 당도하여 문수사(文殊寺, 지금의 한송사지)를 세웠는데, 이 때 보현보살은 “한 절에 두 보살이 함께 있을 필요가 없으니, 내가 활로 쏘아 화살이 떨어진 곳을 절터로 삼아 떠나겠다.”라고 말하며 시위를 당기니 보현사 터에 화살이 떨어졌으므로 이 절을 창건했다는 설화가 전하여 온다. 이처럼 보현사는 한송사와 함께 창건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설화는 『동문선(東文選)』제71권에 실린 이곡(李穀)의 「동유기(東遊記)」에서 사람들이 문수와 보현이 땅 속에서 솟아나온 것이라 한 기록과 관련 된다.
창건이나 기타 역사에 관련되어 다른 문헌은 전하지 않지만, 「보현사중수기」라는 현판이 절에 전하고 있어 다소의 역사는 알 수 있다. 여기에 따르면 1825년(순조 25)에 대대적 중수가 있었으나 그 뒤 얼마 안 있어 가람 전체가 쇠락되어 1855년(철종 6)에 다시 중건을 하였다고 한다. 이 때 성훈 화곡(聖訓華谷) 스님이 화주가 되었는데, 강릉 부사를 지낸 유후조(柳厚祚, 1798~1876)의 지원과 신도 최대기(崔大紀)의 시주에 힘입은 바가 컸다.

보현사(普賢寺)는 940년(고려 태조 23)에 세운"‘고려국명주보현산지장선원낭원대사오진탑비(高麗國溟洲普賢山地藏禪院朗圓大師悟眞塔碑)"로 보아 신라 말기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때의 사찰명은 보현산 지장선원으로 되어 있다. 후대의 기록인 『범우고(梵宇攷)』에는 보현산 지장사(地藏寺)로 나오고, 지금 폐지되었으며, 보현사가 뒤를 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밖에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여지도서(輿地圖書)』·『동국여지지(東國輿址誌)』에 지장사(地藏寺) 또는 지장암(地藏庵)으로 표기되어 있다.


현재 보현사의 역사는 "낭원대사 오진탑비"의 내용에서 명주 지방 호족과 선종의 사회상 및 고려 태조 당시의 정치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후의 역사는 자세히 알 수가 없다. 최근에 보현사 「미타계좌목」이 발견되어 조선시대 보현사의 향도조직과 향촌사회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구한말에는 민용호(閔龍鎬) 의병장이 보현산성(대공산성)에서 진을 치고 활동하였다.
보현사의 법맥에 대하여 낭원대사 이후에는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강릉시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미타계좌목(彌陀契座目)』에 의하면 승속·남녀·반상이 모두 동참할 수 있는 보현사의 향도조직(香徒組織)이 결성되었음을 볼 수 있다. 좌목은 조선 숙종 7년(1681)과 45년(1719), 순조 19년(1819)과 28년(1828), 헌종 13년(1847)에 각기 서문과 계칙 등이 작성되고 있다. 이는 보현사가 1681년 이후에 계속하여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사격을 보여주고 있는 면에서 조선후기 사찰의 사상적 계보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관음사에는 ‘건륭오십구년갑인(乾隆五十九年甲寅) / 팔월일강릉보현사(八月日江陵普賢寺) / 대종기(大鐘記)’ 라 주조된 범종이 있는데, 건륭 59년은 1794년(정조 18)으로 『미타계좌목』에서도 보이듯이 보현사의 법등이 계속되고 있음을 유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05년 강원문화재연구소에서 사찰 동측의 식당선원 예정부지를 발굴조사한 결과 10세기경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해무리굽 청자편과 금동풍탁 11점, 그리고 조선시대의 분청사기와 백자편들이 다수 출토되었다. 사찰 입구에는 조선 후기에 건립된 부도 20기가 있다.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 보현길396 대표전화 : 033.648.9431팩스 : 033.648.9430
Copyright ⓒ 2017 BOHYUNSA.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