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쉼터 마음의 고향 강릉 보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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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전

보현사영산전(靈山殿)


보현사의 나한기도도량


영산(靈山)은 영취산(靈鷲山)의 준말로서 부처님께서 법화경을 설하셨던 법회장소 또는 법회의 모습을 말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영산전은 주로 석가모니부처님을 중심으로 영산회상도를 봉안하고 제자상들을 함께 모셔 법화경 설법상을 묘사하기도 하고, 주위로는 부처님의 일대기를 묘사한 그림인 팔상도를 모시기도 한다.
보현사 대웅보전의 왼쪽에 있는 영산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으로서 1955년에 중건하였다고 합니다. 편액과 주련은 불교계 대강백 탄허 큰스님께서 쓰셨다. 보현사 영산전에는 석가모니부처님과 제화갈라보살, 미륵보살로서 이루어진 석가삼존불상을 모셨고, 그 좌우에 16나한상과 양 끝에 범천, 제석천, 2구의 사자(使者)가 봉안되어 있는데 모두 흙을 빚어 만든 소조(塑造)상이다.

석조여래삼존상 및 십육나한상 石造如來三尊像및十六羅漢像


석조여래삼존상

석조여래삼존상


제화갈라보살은 과거불이신 연등불이시고, 석가모니불은 현재불, 미륵보살은 미래불이니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불을 모셔놓은 것이다. 그리고 나한(羅漢)은 최고의 깨달음(아라한과)을 얻은 성자(聖者)를 일컫는 말로서 부처님 당시의 제자님들이다. 16분의 나한상은 각각의 특징에 맞게 다른 형상을 하고 있다.
그리고 나한상에 이어 양끝부분에 앉아 계신 분은 범천과 제석천이고, 끝에 두루마리같은 것을 들고 서계신 분은 각기 직부사자와 감재사자이다. 범천은 힌두교의 최고신인 ‘브라흐만’이고, 제석천은 전쟁의 신에 해당되는 ‘인드라’인데 두 분 모두 불법에 귀의하여 불교의 호법신(護法神)이 수용되었다. 그리고 직부사자와 감재사자는 지옥사자들로서 들고 있는 두루마리에는 죽은 자의 선악행실이 적혀있다고 한다.
십육나한상

십육나한상


석가모니불상은 오른 쪽 어깨를 드러낸 편단우견의 가사를 걸치고 있는데, 특히 왼쪽 팔에 표현된 Ω모양의 옷주름은 16세기 불상에서 보이는 특징이다. 수인은 오른손은 오른 무릎 위에 얹어 촉지인을 짓고 있으나 왼손은 배 앞이 아닌 오른발 위에 두고 있는 것이 여느 석가모니불상과 다르다. 좌우 협시보살들도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가슴 밑에 레이스처럼 주름이 잡힌 옷주름이라든가 지나치게 높이 올려묶은 보계(寶髻), 그 위에 얹힌 무늬없는 보관은 조선시대 불상에서는 그 유례를 찾기 어렵다. 이렇게 석가삼존불상이 16세기 불상의 특징을 보이면서도 남다른 특이점들을 갖고 있어서 제작시기에 대한 논란을 불러온다. 16세기의 불상이 아니면 16세기 양식을 모본으로 하여 19세기에 만들어진 불상일 것으로 생각된다. 석가삼존불상을 제외한 나한상과 범천, 제석천 등 나머지 조각상들은 모두 19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보현사의 나한기도가 영험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바로 이 영산전의 나한님들께 기도를 올릴 경우 그 영험함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주련

  • 나반신통세소희 那畔神通世所稀 나반존자님께서 신통력으로 세간의 중생들을 기쁘게 하심이며,
  • 행장현화임시위 行藏現化任施爲 행적을 감추시고 나타내고 화현하시고 베푸심을 자유롭게 하심이며,
  • 송암은적경천겁 松巖隱跡經千劫 소나무와 바위에 흔적을 감추시길 천겁동안 하시면서,
  • 생계잠형입사유 生界潛形入四維 인간계에 형태를 감추고 사유사방에 몸을 나투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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