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쉼터 마음의 고향 강릉 보현사

  • 로그인
  • 검색

부도군

천년의 쉼터 마음의 고향 강릉 보현사

보현사 부도군

보현사 부도군


보현사(普賢寺) 입구에 있다. 조선 후기에 조성된 것으로 한 줄에 10기씩 두 줄로 20기의 석종형부도가 세워져 있다.


이 중 15기는 ‘화곡당대사탑(華谷堂大師塔)’, ‘월암당대사사리탑(月岩堂大師舍利塔)’ 등 주인의 이름을 부도 탑신에 새겨 놓았다. 부도는 대부분 보주와 탑신 사이에 연주문을 갖춘 돌대문을 조식하고 있다. 이 중 몇 기는 약식화하여 돌대문만 표현하였다. 크기는 평균 110cm 정도이고, 가장 큰 것은 153cm이다. 별도로 세운 부도비는 없고, 15기는 부도 주인공의 이름을 부도 탑신에 새겨 놓았다.
글자는 마모가 심하고, 글자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서 명확한 판독을 하기가 어렵다. 개천 쪽 부도열의 남측에서부터 주인공의 이름을 보면 春波堂大師淨蓮之塔/무명/浦雲堂大師 楚/雲階堂楚欽/무명/무명/무명/(嵩?)峯堂大師∇宗之塔/ 峯堂∇∇大師之(塔)/華谷堂大師塔/醉蓮堂孟律之塔/浦月堂聿悟塔/淸信居士雲月堂弼淨大士/月∇堂∇士/무명/∇荷月堂∇連大禪師/(明?)巖堂法宗/月岩堂大師舍利塔/五岩堂六森塔/海溪堂大師有暹之塔이다.
부도 중에서 화곡당대사탑(華谷堂大師塔)은 1860년에 판각된 「보현사중수기」에서 보이는 스님과 동일인으로 생각되며, 월암당대사사리탑(月岩堂大師舍利塔)은 보현사의 향도조직인 『미타계좌목』에서 보이고 있다. 이러한 자료는 보다 세밀한 분석을 통한다면 조선후기의 보현사에 주석하였던 스님의 법맥을 비롯하여 부도의 시기적 양식, 사회경제사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보광리 보현길396 대표전화 : 033.648.9431팩스 : 033.648.9430
Copyright ⓒ 2017 BOHYUNSA.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