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과 혈뇨가 주증상 산통보다 참기 어려워

서영진 동대 경주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중학교에서 영어교사로 근무 중인 석OO씨는 잠을 자다 오른쪽 옆구리가 당기는 느낌이 들어 깨어났다. 속이 메스껍고 옆구리에 우리한 통증이 있다. 전날 회식 때 술을 마신 탓으로 생각하고 다시 잠을 청했으나 옆구리의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 소변을 누니 소변색깔이 빨갛게 나온다. 갑자기 큰 병이 아닌가하는 걱정이 들어 인근 종합병원 비뇨의학과로 가서 소변검사와 엑스레이 검사를 하니 요로결석이란다. 진통제와 수액 주사를 맞고서야 통증이 해소되었다. 이 후 체외충격파쇄석술을 받고서 요로결석이 치료되었다.

요로결석(요석)은 신장, 요관, 방광 그리고 요도 등에서 발견되며, 생성되는 위치는 대부분 신장 내이며 때때로 방광에서도 만들어질 수 있다. 요석이 신장 내에 있을 때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요관으로 이동하여 소변의 흐름을 막게 되면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 요석은 요로계의 이물로 작용하여 요로감염과 요폐를 일으키며 드물게 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통증과 혈뇨를 주증상으로 한다.

요석은 지역과 인종에 따라 차이를 보이나 사람이 살아가면서 10명 중 한명은 앓게 되는 흔한 질환이다. 그 원인은 크게 유전적인 요인, 지리적 또는 환경적 요인, 식이습관 등이 관계되며 직업적으로는 사무직, 요리사, 전문직, 관리직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석의 성분에 대한 규명은 20세기에 들어와서야 화학성분 분석 기술과 현미경의 발달로 밝혀지기 시작했다. 요석의 증상은 통증과 메스꺼움, 구토 그리고 혈뇨가 가장 흔하며 특히 통증은 참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경우가 많다. 필자가 치료한 많은 여성분들이 요석으로 인한 통증이 출산의 고통보다 훨씬 견디기가 어려웠다고 토로하였다.

요석의 진단은 요석으로 인한 통증과 신체진찰을 통해 쉽게 이루어지나 치료방법의 선택을 위해서는 요석의 크기와 위치 그리고 동반된 요로감염 여부를 아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소변검사, 초음파검사, 배설성요로조영술 등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전산화단층촬영술 (CT)을 통해 더욱 빠르고 효과적인 진단이 가능하다. 

[불교신문3478호/2019년4월10일자]

동국대학 경주병원 비뇨의학과 서영진 교수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